티스토리 뷰

연일 미세 먼지로 인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이 예상되는 가운데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서 외출을 자제 하거나 부득이하게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 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방한용 마스크로는 미세 먼지와 황사를 예방을 할 수 없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 황사 및 미세 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포장에서 미세 먼지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마크가 아래와 같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KF(Korea Filter) 숫자(입자 차단 성능 표시)


 

 차단 입자 크기

 차단율

 KF80

평균 0.6㎛ 이상

 80%

 KF94

평균 0.4㎛  이상

 94%

 KF99

평균 0.4㎛  이상

 99%


숫자가 높을 수록 미세 먼지 차단율이 높지만 공기 순환이 재대로 되지 않으므로 본인의 호흡량에 맞는 마스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미세 먼지 마스크에는 KF마크 이외에도 "의약외품"으로 표기가 되어 있으므로 같이 확인 하셔야 하며 인터넷으로 구입 시에는 아래 첨부 파일의 식약청 허가가 된 보건용 마스크 리스트를 참조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20180313기준_의약외품_보건용마스크_품목허가현황.hwp


최근 코 속에 삽입해서 입자를 차단하는 코 마스크는 미세 먼지 나 황사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기대할 수 없는 의약외품이 아니므로 착용하지 마셔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이나 모양이 변형 시에는 미세 먼지 차단 기능을 유지 할 수 없으므로 세탁 하지 않고 사용한 제품은 폐기하여야 합니다. 또한 마스크에 휴지나 수건을 덧대어 사용하시면 밀착력이 감소하여 차단 효과가 떨어지므로 가능하면 마스크 것 면을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임산부나 호흡기 환자는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전문가와 상의 하여야 합니다.

댓글